안녕하세요. 모두 잘 지내셨나요? 이번 달은 포트폴리오를 운영한지 10년째가 되는 달입니다. 결산일에 정확히 맞추고 싶었는데 쉽지가 않네요.

2014년 증시가 처음부터 별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모두 잘 될 것이라 낙관해봅니다. 올해에도 한 해 눈덩이를 잘 굴려보려 합니다.

1. 봉래 펀드 10년 결산 (2014/1/25)

1월 25일은 봉래 펀드가 운영한지 10년째가 되는 날입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어느새 10년이 흘렀네요. 강산이 바뀌듯 포트폴리오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가장 오래 보유한 기업인 "동서"가 현재 9년하고 10개월로 곧 10년 보유 종목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 투자 10년을 돌이켜보면 운이 많이 따랐습니다. 수많은 투자 실책과 실수를 범했음에도 운이 좋게도 결과적으로 처음 투자를 시작할 때 목표를 대부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주식투자를 처음 접할때 시작이 가치투자였던게 정말로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10년 결산일인 1월 25일 아모레G우선주가 수익률 888%를 운좋게 기록했습니다. 중국에서 '8'이 행운의 숫자라고 합니다. '발전하다, 돈을 벌다'라는 뜻의 '빠'와 발음이 같아서 라는데요. 향후 10년 투자에도 운이 잘 따라주었으면 합니다.



2. 첫 10루타 기록 (2014/2/13)

오늘 2월 13일 포트폴리오 첫 10루타 종목이 나왔습니다. 예전 태평양우선주였던 아모레G 우선주인데요. 지난 10년간 10루타 종목을 가져보지 못했기에 감회가 매우 새롭습니다.

태평양우선주를 매입할 때 보통주와 우선주 중 어느쪽을 고를지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매수시점 후 보통주는 5루타 수익률에 그쳐 지금까지는 우선주 쪽이 더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우선주쪽이 수익률이 더 좋았으면 하는 소망을 가져봅니다.



지난 10월 공개 후 어느정도 목표가에 도달한 종목들을 매도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우선주, 두산엔진, KPX케미칼, 세아특수강을 매도해 현금을 마련했습니다. 이마트는 고민한 결과 광주신세계로 대체가 가능하다 판단해 매도 후 광주신세계로 교체 중입니다.

신규 기업으로 광주신세계, 서산, 유진투자증권을 매수했습니다. 광주신세계는 이마트를 대체하는 투자입니다. 지역 기반과 대주주 지분 구성에서 이마트보다 더 유리한 점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서산은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자산을 보고 매수했으며, 유진투자증권은 증권주지만 2012년 상각처리에 인한 기저효과로 턴어라운드가 부각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항상 즐거운 투자 되세요.

※ 과거 포트폴리오 운용내역 및 관련 글들은 봉래의 가치투자 히스토리( http://bongrae.net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글쓴이는 개인 포트폴리오 보유 종목에 대해서는 아이투자에서 관련 분석 콘텐츠를 작성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