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04 14:36로버트 해그스트롬,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 책읽기
http://blog.itooza.com/personal.htm?blogid=jk48&post=201804041435532365649A

로버트 해그스트롬,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잔화론+ 효율적 시장이론=전략적 책읽기

찰리 멍거 격자틀 정신모형

Artes Liberales 자유인의 학문

찰리 멍거 망치만 가진 사람에게는 모든 문제가 못으로 보인다.”

투자는 결국 사람과 세상을 이해하는 일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안전마진

인간의 인지적 편견과 그로 인한 잘못된 판단과 행동

우리 인간은 본능적으로 손실을 회피하고, 과신하고, 프레이밍에 취약하고, 심리회계를 한다. 다시 말해 우리의 이성은 완벽하지 않고, 우리 지식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복잡계’-> 비선형성

선형적이란 인풋 대비 아웃풋이 비례한다.

지식의 한계와 미래 예측의 불가능성의 해범은 그레이엄의 안전마진을 지키는 것이다. 미리 대비하는 것이 안전마진이다. 나아가 자신이 생각했던 안전마진 자체가 틀릴 수 있기에 이중의 대비책으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다. 분산투자는 안전마친 철학의 필연적 결과인 것이다.

-투자는 기술하는 것이다. Investment is a de scription.

-여러 지식에서 트자와의 유사성을 발견하고 생각하기

다양한 분야의 지식에서 개념과 모형 취득

그것들 사이의 유사성 발견하도록 끊임없는 학습

1.은 스스로 공부하는 것. 2. 다른 사람과 다르게 보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

 

-Idea

하나의 아이디어를 다른 아이디어와 연결시키는 연관성을 발견하는 것

-Stimulus-response framework: 자극과 반응 사잉에 연관성이 생갤 때 학습이 이루어진다.

 

-은유 Metaphor

 

물리학: 아이작 뉴턴. 균형의 법칙. 움직임이 없는 정적 균헝’/대립되는 힘이 대등하게 맛서는 동적 균형

근대 세계관: 합리적, 기계적, 효율적

 

생물학: 진화. <종의 기원>, 찰스 다윈

-자연은 도약하지 않는다. Natura non facit saltum

-생물학적 변화: 점진주의 gradualism/ 단속평형 punctuated equilibrium

 

뉴턴에서 다윈으로!

 

격자틀 모형 복잡적응계(되먹임고리 feedback loop)

분산된 상호작용 2. 전체를 통제하는 사람은 없다 3. 끊임없는 적응 4. 균형에서 벗어난 역동성

복잡적응진화계-> ‘복잡’ ‘적응’ ‘진화’ ‘

다양성, 진화를 일으킨다!!

 

사회학

-다양성과 독립성이 시장을 안정화시킨다.

-자기조직화 임계점 Self-organized criticality

-창발성 Emergence 부분의 합 이상의 것

-Collective Choice

Mutual Knowledge

 

심리학

-손실회피, 심리회계, 자기통제감, 성취동기, 패턴, 정신모형, 믿음체계

-마음은 믿음 엔진

-시장의 소음: ‘소음가격본질가격

-19487, 수학과 클로드 새년<벨 시스템즈 테크니컬 저널>,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이용

커뮤니케이션의 근본 문제는 한 지점에서 선택된 메시지를 다른 지점에서 정확하게 아니면 최대한 가깝게 재생해내는 것이다.” 다시 말해,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정보를 정확하고 완전하게 전달하는 것을 다룬다. 이럿은 공학적이면서 심리적인 문제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다섯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정보원: 단일 메시지 혹은 연속된 메시를 만들어 낸다.

송신기: 메시지를 조작하여 채널을 통해 전송될 수 있는 신호를 만든다.

채널: 송신기에서 수신기까지 신호를 전달하는데 이용되는 매체

수신기: 메시지를 재구성한다. 송신기와 반대되는 조작을 수행한다.(사람의 마음0

목적지: 메시지를 전달받을 사람(행동으로 옮기는 투자자)

-오판의 심리학->의식적 점검, 무의식의 형역 점검(찰리 멍거의 교정장치)

-같은 크기의 이이과 소실 중 손실에 대한 심리적 고통이 이익을 봤을 때 느끼는 심리적 감정보다 2.5배 크다.

-손실회피 효용계수=이익-(손실×2)

 

철학

-존재론과 인신록

-재기술(rede scription)의 능력

-프랙탈 기하학: 자기 유사성 self-simularity

-언어가 의미를 만든다

설명하지 못하는 것은 기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브누아 만델브로

-재기술의 철학, 실용주의. 진리는 세상에서 그것의 쓸모에 의해 결정된다. 윌리엄 제임스

-1차 원천자료(DCF 현금할인모형), 2차 변형자료(주가수익배율 등)

 

문학

-독서를 통한 지혜의 습득, 창의성과 다른 관점을 제공

-책에서 말한고자 하는 내용이 맞는지 근거는 뒷받침 되는지 비판적으로 읽기

수학

-베이지안 추론: 초기 믿+최근의 객관적 정보=새로 개선된 믿음

-켈리 기준: 2p-1=X

-블랙 스완, 평범을 벗어난 극단의 불확실성

-세상은 합리적이지도, 비합리적이지도 않다.

 

의사결정

-의사결정이란 직관과 이성이라는 두 가지 마음을 사용하는 것.

-직관=시스템 1, 이성: 시스템 2

-직관이 올바로 작동하기 위한 조건,

예측이 가능할 만큼 충분히 규칙적인 환경

오랜 시간 연습을 통해 이런 규칙성을 배울 수 있는 기회

-직관과 이성이 모두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보의 축적이 된 상태여야 한다.

-고슴도치와 여우

-인지구두쇠: 우리는 생각하기 싫어한다.

-마인드웨어: 하버드 인지과학자, 데이비드 퍼킨스. 머릿속에 갖추고서 문제해결에서 미음대로 가저와 쓸 수 있는 규칙, 전략, 절차, 지식. 미안드웨어는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고 비판적이고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 줌

-우리는 은유적 사고를 해야한다

 

기존 지식을 활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색하라! 

 

2018-04-04 13:53존 R . 노프싱어 <투자의 심리학> | 책읽기
http://blog.itooza.com/personal.htm?blogid=jk48&post=201804041352319611507A

시장은 두 가지 요인, 두려움과 욕심에 의해 움직인다.

불행하게도 심리적 편견은 투자자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방해한다. 자신의 심리적 편견을 이해하면, 편견을 극복하여 재산을 증식시킬 수 있다.

 

chapter 1 심리와 재무

두뇌는 분석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흔히 간편한 방법인 감정적 여과장치를 통해 정보를 처리한다.->심리적 편견

문제: 정보의 정확성과 중요성을 과대평가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과신하는 경향이 있다.

고정관념 Anchoring

예상 가능한 결과의 범위를 너무 좋게 설정한다.

심리회계 Mental accounting

1. 자기기만 2.경험적 단순화 (Heuristic Simplication) 3.기분: 이성을 지배하기도 함

4.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동료 효과

-자기 과신(overconfidence): 자신의 역량을 과대평가하는 투자자들은 거래를 너무 자주하고, 과도한 위험을 부담하며, 결과적으로 적은 수익을 얻게 된다

-투자자는 자의식으로 인해 의도적으로 후회를 회피하고 자부심을 추구하는 모순에 빠진다. 결과적으로 투자자들은 이익종목을 너무 빨리 매도하고 손실종목을 너무 오래 보유한다.

-과거의 성공 및 실패 경험이 현재의 의사결정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과거의 기억은 시간과 더불어 변하기도 하고, 실패에 따른 후회도 약화 된다.

-두뇌는 심리회계라는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중요한 의사결정 및 그 결과를 저장하고 축적한다. 심리회계 프로세스가 좋지 않은 재무결정을 초래한다.

-인간의 두뇌는 간편한 방법을 활용하여 복잡한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한다. 이러한 행태는 대표성(Representation)과 친숙성(Familiarity)라는 투자자 문제를 야기한다.

-심리학과 집단심리학 그리고 투자 간의 상호작용은 시장의 광기를 부추기고 가격거품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또한 인터넷이 이들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심리적 편견들을 증폭시킨다.

-투자자의 감정과 기분, 낙관주의 혹은 비관주의의 정도는 거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심리적 편견에 맞서 자신을 통제하는 일을 인식하고. 계획이나 인센티브 그리고 경헙법칙은 통상적인 문제들을 배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chapther 2 자기과신.

자신의 지식을 과대평가, 위험을 과소평가. 자신의 통제력을 과대평가

동전던지기의 결과를 통제한다는 생각은 분명히 착각이다.

투자자들은 자신이 보유한 주식이 다른 주식보다 실적이 좋은 것으로 믿는다. 그럴만한 정보를 가진 것도 아닌데 어떤 주식을 보유했다는 사실이 그 주식의 실적을 통제한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평균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한다.

-자기과신은 잦은 매매를 부추겨서 수수료로 투자자금을 잠식하게 할 뿐 아니라, 실적이 우수한 종목을 처분하고 상대적으로 실적이 나쁜 종목을 매입하는 결과를 빚기도 한다.

-자시과신 성향을 지닌 투자자의 포트폴리오가 보다 높은 위험을 부담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그들은 고위험 주식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고위험 주식은 일반적으로 소형주나 신생기업의 주식이다. 둘째, 포트폴리오의 분산투자를 과소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위험은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된다. , 포트폴리오 가치의 변동성, 베타계수,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기업들의 규모 등으로 측정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자기 과신 성향을 지닌 투자자는 자신의 투장행태를 실제보다 덜 위험한 것으로 인식한다.

-지식착각. 자기과신은 부분적으로 지식 착각에서 나온다.

-통제력 착각을 야기하는 주요 요인, 선택, 연속적 결과, 업무의 친숙성, 정보, 적극적 참여, 과거의 성공 등.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행위는 통제감을 불러 일으킨다.

-초기에 긍정적 결과가 나오면, 사람들은 통제력 착각을 갖기 쉽다.

-업무에 친숙해질수록 그 업무를 통제한다는 느낌을 갖는다.

-정보가 많을수록 통제력 착각은 커진다.

-어떤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그 일을 통제한다는 느낌은 그만큼 커진다.

-자기자신은 과거의 성공을 통해 학습된다. 어떤 의사결정이 좋은 결과를 빚으면, 그것을 자신의 기술과 능력 덕분이라 생각한다. 의사결정이 좋지 않은 결과로 끝나면, 그것은 운이 나쁜 탓으로 치부한다.

-온라인 거래가 상황을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부추긴다.

 

chapter 3 자부심과 후회

사람들은 후회할 행동을 피하고 자부심을 느낄 행동을 추구한다. 후회는 과거의 의사결정이 오류로 판명될 때 느끼는 감정적 고통이다. 자부심은 과거의 의사결정이 옳았다고 판명될 때 느끼는 감정적 기쁨이다.

-행동을 하지 않아서 생기는 부작위 후회 Regret of Omission

-행동을 취함으로써 생기는 작위 후회 Regret of Commission

-정서자본 Emotional Capital

일반적으로 작위 후회가 부작위 후회보다 더 고통스럽다.

-후회를 두려워하고 자부심을 추구하려는 심리로 인해 투자자들이 이익종목을 너무 일찍 처분하고 손실종목을 너무 오래 보유한다는 이러한 경향을 기분효과 disposition effect’라 한다.

-기분효과와 부: 흥미롭게도, 손실 종목의 매도가 부를 극대화하는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기분효과로 인해 사람들은 이익종목의 처분을 선택한다.

-손실을 자신의 통제 범위 밖의 요인으로 돌릴 수 있으면 후회감은 보다 약화된다.

-준거점은 현재의 주가를 비교하는 기준 주가이다. 투자자들은 52주 최고가를 준거점으로 사용한다.

 

chapter 4 과거의 경험

손실로 인해 마음의 평정을 잃은 사람은 평소에는 엄두도 내지 못할 도박을 할지도 모른다.” -카네만 및 트베르스키

-재산유지 효과(현상유지 편견): 사람들은 동일한 물건에 대해 매수 희망가격보다 매도희망가격을 훨씬 높게 부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소유한 물건의 매력도를 과대평가한지는 않는 듯 하다. 그보다는 물건을 내놓는데 따른 고통이 보다 큰 작용을 한다.

-복잡할수록 아무런 변경도 하지 않으려는 경향

-기억과 의사결정: 기억은 사건을 사실대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및 감정적 경험에 대한 인식이다. 기억은 과거에 경험했던 특정 상황이 바람직한 것인지 혹은 앞으로 피해야 할 것인지 결정한다.

-과거의 경험에 대한 부정확한 인식은 그릇된 의사결정을 초래하기도 한다.

-보다 과거의 고통 경험일수록 보다 덜 고통스러운 것으로 기억했다.

-기억과 투자 의사결정. 큰 손실을 입었다는 기억은 보다 큰 감정적 고통으로 연결된다. 점진적 손실에 대한 기억은 감정적으로 보다 적은 고통을 느끼게 한다.

-사람들은 최대 만족 및 종반 만족을 더욱 흡족해 한다.

-인지보조화. 부인하기 어려운 증거는 믿을을 바꿔서 받아들인다. 과거의 의사결정을 합리화하기 위해 믿음을 바꾸기도 한다. 우리는 올바른 결정을 했다는 느낌을 갖고 싶어한다.

-인지부조화의 회피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첫째, 중요한 사안에 대해 결정을 내리지 못할 수도 있다. 둘째, 새로운 정보의 여과는 투자결정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제약한다.

-인지보조화와 푸자. 투자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투자대상의 성공에 대해 믿음을 조정함으로써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려한다.

쌀 때 사서 비싸게 팔아라이 조언을 투자실무에 적용하기가 그렇게나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한 가지는 공돈 효과로 인해 투자자들 보다 위험한 투자대상을 찾기 때문이다.

House-Money Effect 공돈효과

Sneake-Bite Effect 위험회피 효과

Trying-to-break-even effect 본전 찾기 효과

심리적 문제에 휘둘리는 투자자가 많으면 전체 시장이 영향을 받기도 한다. 공돈 효과로 인해 위험을 추구하는 심리적 편견은 가격 거품의 창출에 일조한다. 뱀에 물린 듯이 위험을 회피하는 심리적 편견은 주가 거품의 붕괴 후에 주가를 지나치게 낮은 수준까지 끌어내린다.

-인간의 기억은 사실의 기록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감정 및 기분을 저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실제 사건을 부정확하게 기억하기도 하고, 불쾌한 감정을 야기하는 정보를 무시하기까지 한다.

 

chapter 5 심리적 회계

-심리 계좌, 심리 예산, 비용과 편익의 조화

-선물 혹은 융자 결정 문제에서 중요한 요인의 구매로 기대되는 즐거움의 크기이다;

-저축은 상품 구매할 시 미리 지급하는 것이다.

-부책의 회피. 상품 혹은 서비스가 빠르게 소비되는 경우 사람들은 부채를 기피한다. 사람들은 상품 혹은 서비스의 구매대금 지급기간과 사용기간을 맞추길 선호한다.

-사람들은 미래에 관해 의사결정을 하면서 역사적 비용 혹은 회수불능 비용을 늘 고려한다. 매몰비용 효과는 몰입의 증대 Escalation of Commitment로서 돈이나 시간 혹은 노력을 투자한 후에는 계속 추진하는 경향으로 정의 된다.

-규모와 시기

 

chapter 6 포트폴리오 구축

-투자대상간의 상관관계. 심리계좌 간에는 상화작용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심리회계는 재무도구들의 활용을 어렵게 만든다.

 

chapter 7 대표성과 친숙성

-투자는 비슷한 속성을 공유하는 것들을 아주 유사하다고 가정한다. 대표성은 고정관념에 근거한 판단이다.

-기업은 장기간에 걸쳐 평균으로 회귀하는 경향이 있다

-투자자는 친숙한 증권을 거래한다. 우리는 잘 아는 기업에 투자할 때 안도감을 느낀다.

-사람들은 어떤 것에 친숙하면, 그것을 왜곡되게 인식한다.

 

*편견을 극복하는 전략

편견들을 이해한다.

왜 투자하는지 이해한다.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달성할 방법을 강구한다.

계량적 투자기준을 설정한다. 특정 투자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투자하지 않는다.

분산투자한다. 서로 다른 유형의 주식이 많이 포함되도록 분산투자한다. 산업이 서로 다르고 기업규모가 상이한 15개 종목을 포괄하면 합리적 분산투자로 불 수 있다.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주식은 사지 않는다. 채권에도 투자한다.

투자환경을 통제한다. 한 달에 한 번씩 투자종목을 점검한다. 한 달에 한 번씩 그리고 매달 같은 날짜에 매매한다. 매년 포트폴리오을 점검하여 자신의 구체적인 목표와 부합되는지 확인한다.

 

심리적 편견을 역이용하라!

 

책에 대한 나의 단상: 투자, 욕망과 의지 사이. 

 

2018-01-15 18:06[스크랩]개미, 어떻게 시장을 이길 것인가 | 기본 카테고리
기사원문 : 아이투자 > 개미, 어떻게 시장을 이길 것인가
이 기사는 스크랩한 기사로, 아래 기사보기를 통해 원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사 보러 가기

<저작권자 ©아이투자(www.itooz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